본문으로 바로가기

우리가 어떤 언어로 개발을 하던 사실은 메모장과 같은 간단한 텍스트 편집기만으로도 코딩을 할 수 있습니다. 메모장이나 콘솔창에서 모든 개발을 하게 되면 어떤 일이 발생할까요? 

우리는 수많은 API와 라이브러리 함수들을 전부 달달 외우고 있어야 할 것입니다. 그 뿐 아니라 혹시 변수명 하나 바꾸려면 모든 소스를 직접 다 뒤져서 하나하나 다 바꿔 주어야 할테죠. 이런 간단한 것들 말고도 우리는 간단한 프로그램 하나 짜기 위해서 코딩 하는 노력보다 부수적인 것들에 훨씬 더 많은 시간을 들여야 할 것입니다.

그래서 대부분의 개발자는 최대한 "코딩" 만 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도와주는 도구로서 만들어진 GUI기반의 IDE(Integrated Development Environment)를 사용합니다.


C언어-비주얼 스튜디오, 자바-이클립스, 파이썬-Pycharm 등 각 프로그래밍 언어에 특화된 IDE가 존재합니다.

IDE는 MS의 비주얼스튜디오와 같이 기업에서 서비스 하기도 하고, 이클립스처럼 오픈소스화 되어 재단에서 운영하기도 합니다.

java 개발을 위해 우리가 가장 많이 사용하는 이클립스는 이클립스 재단에서 운영하는 오픈소스 소프트웨어입니다. 사실 이클립스 역시 첫 시작은 IBM에서 운영했지만 결국 오픈소스화 되었습니다.


따라서 많은 후원자들과 개발자들이 이클립스를 더 편리하게 사용하기 위해 각종 기능들을 만들고 제공합니다. 이는 플러그인 이라는 형태로 제공되며 사용자가 이클립스 상에서 직접 설치할 수 있습니다.



이클립스 플러그인을 설치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그 중 가장 많이 사용되는 플러그인 설치법 두 가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Eclipse Marketplace


이클립스는 마치 구글의 앱스토어처럼, 등록된 플러그인을 찾아서 설치할 수 있는 Marketplace를 제공합니다.

상단 메뉴에서 Help -> Eclipse Marketplace... 를 클릭하여 마켓플레이스 메뉴를 실행합니다.




이클립스 Marketplace는 나름 여러 가지 탭 메뉴를 제공합니다. 

Search 탭에서는 원하는 플러그인을 검색해서 설치할 수 있습니다. 

Recent 탭은 최근에 업데이트된 플러그인들 순으로 보여줍니다.

Popular 탭에서는 가장 다운로드 수가 많은 인기있는 플러그인을 볼 수 있습니다.

Installed 탭은 이미 설치된 플러그인들을 보여줍니다.


저는 스프링, 특히 Spring boot 개발에 많은 도움을 주는 플러그인 STS(Spring Tool Suite)를 설치하기 위해 Search 탭에서 검색했습니다. 매우 인기있는 플러그인이기 때문에 Popular 탭에서도 상위권에 노출이 되어 있습니다.


원하는 플러그인을 찾았으면 Install 버튼을 눌러 설치를 진행합니다.



해당 플러그인이 여러 가지의 세부 기능들을 제공한다면, 이들 중 선택하여 설치할 수도 있습니다. 위와 같은 화면에서 설치하고자 하는 기능들을 선택하여 Confirm 버튼을 눌러 설치를 진행합니다.




2. Install New Software


모든 플러그인이 Marketplace에 등록되어 있는 것은 아닙니다. 또한 개발 프로젝트나 회사에서 별도로 제작하여 비공개적으로 내부용 플러그인을 배포한 경우는 이 방법을 사용해야 합니다.

Help -> Install New Software... 를 통해 Install New Software 메뉴를 실행합니다.



메뉴를 열면 위와 같은 팝업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Work with 항목에 필요로 하는 플러그인을 제공하는 URL을 입력하고 앤터키를 누릅니다. 해당 URL에 설치가 가능한 플러그인이 존재한다면 아래 그리드에 나타나게 될 것입니다. 

Spring Tool Suite(STS) 공식 사이트에서 직접 카피해 온 url을 입력했을 때의 화면 캡처입니다. 

나타난 플러그인들 중에서 설치하고자 하는 항목들을 체크해서 Next 버튼을 누릅니다.



이클립스 재단은 이클립스에 ‘이클립스 퍼블릭 라이선스’를 적용하였습니다.

이는 ‘커먼 퍼블릭 라이선스(Common Public License, CPL)’와 비슷하지만 특허를 침해할 수 있는 부분을 제거했기 때문에 조금 더 기업 친화적입니다.

어쨌건 이클립스 플러그인 역시 이클립스 퍼블릭 라이선스가 적용되기 때문에 설치를 위해서는 일련의 라이선스 동의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동의를 선택하고 Finish 버튼을 클릭하면 설치가 진행됩니다.


마켓플레이스에 올라와있는 공식 플러그인이 아니라면 설치 중 경고 메시지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설치가 완료되면 이클립스를 리스타트 하게되고, 다시 실행된 이클립스에서 설치된 플러그인을 확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Other Contents 

댓글을 달아 주세요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