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우리는 지금 4차 산업혁명의 시작점에 와 있다.

2차, 3차 산업혁명을 거쳐 전 세계 시가총액 최상위 기업 10개 중 7개가 구글, 페이스북 등 전혀 새로운 기업들이다.

지금은 4차 산업혁명의 주역이 될 알짜 종목을 잘 선택하여 장기적으로 큰 수익을 노려볼 수 있는 기회의 시점인 것이다.

다양한 산업군의 종목들로 분산투자 했던 것들을 조금씩 정리하고, 4차 산업혁명의 핵심이 되는 인공지능, 자율주행, 빅데이터 관련 종목들을 내려갈 때마다 조금씩 사 모으고 있다.


[ 4차 산업혁명이란? 관련주 선정 방법 : http://www.leafcats.com/64 ]


오늘은 최근들어 많은 주목을 받고있으며, 주가의 움직임을 주목해볼 만한 종목인 "오픈베이스" 에 대해 분석해 보도록 하겠다.




기업개요


컴퓨터 및 관련 기기를 제조하고 판매하는 사업을 영위한다. 각종 컴퓨터 통신장비 제조 및 판매, 통신 소프트웨어 개발을 주 업으로 한다. 오픈베이스는 7개 종속회사에 대해 100% 지분을 확보하고 있으며 관계사 3개를 보유하고 있다.

데이타솔루션, 시큐웨이브, 오픈에스앤에스, 오픈인텔렉스, 나노베이스 등과 중국에 자회사를 두고 있다.

컴퓨터 시스템, 주변기기, 스토리지, 모바일 기기, 네트워크 장비 등에 대한 솔루션 사업이 주 매출원이다.



매출 구성을 보면 솔루션이 87%, 서비스가 13%인데 SI업 자체가 안정적인 이익구조를 제공하지 않기 때문에 서비스 부문에 비해 솔루션 사업이 매출비중이 더 높은 것은 바람직 하다고 보인다.


재무



2016년 매출과 영업이익이 증가한 점이 좋게 보인다.

매출원가 증가와 판관비로 인해 영업이익은 다소 기대에 미치지 못했다.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해 정보통신과 인터넷 인프라 업종의 규모가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이다. 이로 인해 기업들 역시 인프라 분야에 꾸준한 투자가 이루어질 것이고 오픈베이스가 취급하는 제품과 솔루션의 관련 시장 확대로 향후 매출은 더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차트



2016년 3월부터 안철수 테마주로 엮여 거래량이 급격히 늘어나고 주가가 상승하는 모습을 보였다. 그 뒤 한동안 하락 추세로 접어들었다가 최근 대선과 4차 산업혁명 관련 이슈가 부각되며 다시 주가가 상승 방향으로 전환했다.

거래량 역시 기존보다 10배가량 증가한 모습을 보여준다.

모든 이평선이 상승으로 고개를 틀었고, 완벽한 정배열 상태이다. 단타, 스윙, 중기 투자 모두 유효해 보인다. 

다만 특정 정치인과 관련된 테마주로 엮여 있기 때문에 해당 인물의 행보에 따라 한순간에 급격한 하락추세로 전환할 수 있는 위험이 있다.


재료


오픈베이스는 다소 애매한 포지션을 보인다. 

안랩 v3 엔진에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는 이유로 안철수 테마주로 엮여 있다.

또한 4차 산업혁명을 주도할 만한 코어 기술을 보유하고 있지는 않지만, 4차 산업혁명으로 인프라 관련 솔루션 사업 시장이 확대될 전망이기 때문에 향후 발전이 기대되는 기업이기도 하다.

다만, 4차 산업혁명과 관련된 종목들 중 옥석가르기에 들어가게 되면 4차 산업혁명을 주도할 뚜렷한 핵심 기술이 없다는 것이 걸린다.

이런 상황에서 안철수 대선 테마주로 본다면 단기로 보고 투자하고, 4차 산업혁명 관련주로 본다면 중장기로 가져가는 것이 좋다.



 Other Contents 

댓글을 달아 주세요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