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2016년 말부터 대한민국은 정치 스캔들로 그 어느때보다 요란했다.

아직 검찰 수사가 남아있긴 하지만, 박근혜 전 대통령의 비선 스캔들이 탄핵 인용으로 어느정도 마무리 되어 가고 있다. 그 어느때보다 국민들의 정치적 집중도가 높아진 시점에서의 앞당겨진 장미대선은 그만큼 중요하며 이슈몰이도 많이 하게 될 것이다.

민주주의에 의해 국민이 뽑은 대통령이었다. 그 대통령에 실망한 국민들은 대통령을 전 세계 유래없는 평화시위로 탄핵시켰다. 이제 마지막 한 단계가 남았다. 이 모든 상황들을 잘 수습하고, 어려운 경제 환경 속에서 대한민국을 이끌어갈 대통령을 국민들이 다시 뽑아야 한다.

그동안은 지역, 정당만 보고, 혹은 이미지가 좋아서 별 생각 없이 투표했다면 이제는 정말 후보 한명 한명을 유권자 스스로가 검증해서 결정해야 할 것이다.



지금 한창 각 정당이 경선중에 있다.

하지만 큰 이변이 없는 이상 민주당의 문재인 후보와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의 양강 구도로 결국 흘러갈 가능성이 크다.

여론조사 결과는 현재 문재인 후보가 30%이상의 지지율로 압도적 1위를 유지하고 있고, 안철수 후보는 10%내외의 높지 않은 지지율을 보이고 있다.

하지만 1위의 자리는 그만큼 무거운 것이다. 1위인 문재인 후보는 끊임없이 공격받고 있고 국민들 역시 그동안 부패 정치에 쌓인 피로도가 매우 높기 때문에 작은 흠에도 민감하게 반응할 것이다.



거기다 지금 민주당 경선 과정에서의 내부 싸움이 진흙탕 싸움 수준으로 격하게 흘러가고 있기 때문에 안희정, 이재명 후보의 지지자들이 경선에서 패배 후 문재인 후보를 지지한다는 보장이 없다. 진심으로 안타까운 일이긴 하지만 사실이 될 것이다.


여기에 4차 산업혁명으로 전 세계가 산업 구조 자체를 변화하는 것에 사활을 걸고 있다. 이 변화의 흐름을 따라가지 못한다면, 과거 잘 살던 필리핀이 몰락한 것처럼 대한민국도 한순간에 무너질 수 있다.

이런 상황에서 4차산업혁명에 대해 "유일하게" 전문적인 견해를 가지고 있으며 말이 되는 정책을 내놓고 있는 후보자는 안철수 뿐이다. (다른 후보자들 역시 각자 제시하는 정책들 중 훌륭한 정책들이 있지만, 4차 산업혁명과 관련된 정책만큼은 뜬구름 잡는 소리거나 안철수 후보의 정책을 벤치마킹하는 수준이다.)



이런 복합적인 이유로 이미 압도적 1위인 문재인 후보의 지지율은 더 오르기가 힘들다. 그 말은 지지율 상승에 따른 관련주 상승이 제한적이라는 말과 같다.

앞으로 지지율 상승 가능성이 가장 크면서, 문재인 후보에 대적할 수 있을 가장 확실한 후보자가 안철수 후보 이기 때문에 대선 테마 바람을 타고 단기 투자로 수익을 보고자 하는 개인 투자자라면 안철수 관련주를 노려보는 것이 가장 유효한 판단일 것이다.


그렇다면 안철수 후보와 관련된 정치 테마주는 어떤 종목들이 있을까?

도박 수준의 인맥테마주와 합리적인 정책 테마주가 있을 것이다.


그 이전에, 그 누구도 부인할 수 없는 압도적인 관련주가 있긴 하다.

바로 안철수 후보가 설립했으며 최대주주기도 한 안랩 이다.

그만큼 확실한 안철수 테마주이기 때문에 안정적이기도 하지만 이미 충분히 주가가 올라 시총 1조 이상의 코스닥 14위 거대 종목이 되었다. 더 올라갈 곳은 한계가 있고, 내려갈 곳은 끝도 없다는 소리이다.


써니전자 - 대표이사가 예전 안랩에 근무했던 것으로 2012년 대선때 한차례 급등을 했던 종목이다. 최근 안철수 후보와 관련이 없다는 공시를 내서 주가가 하락했지만, 다시 치고 올라오는 중이다. 


링네트, 감마누 - 대표이사가 안철수 후보와 대학 동문이다. 절친한 친구도 아니고 대학 동문이라고 주가가 상승하는 것은 지금도 도무지 이해할 수가 없지만, 시장은 그렇게 판단하고 주가를 상승시켰다.


한창제지 : 한창제지의 최대주주가 안철수 후보와 고등학교 동문이다. 대학 동문 이상으로 어이 없는 이유이다.


미래산업 : 미래산업 회장과 안철수 후보가 친분이 있는 것으로 관련주로 엮여 있다.


다믈멀티미디어 : 다믈멀티미디어의 대표이사가 안철수융합연구소에 재직했던 적이 있다.


오픈베이스 : 대표이사와 대학 동문이기도 하고, 안랩 V3 엔진에 들어가는 솔루션을 공급하는 업체이다. 4차산업혁명 관련주로도 판단되는 종목이다.

[오픈베이스 종목분석 : http://www.leafcats.com/124 ]


개인적인 분석으로는 안철수 후보가 대통령에 당선된다면 인공지능 자율주행 등 4차 산업혁명의 주가 되는 IT 관련 업종들이 크게 상승할 가능성이 크다.

중소 벤처기업이 선도하는 4차 산업혁명이 안철수 후보의 가장 큰 정책이기 때문에, 코스닥의 기술력있는 우량 IT 기업들이 정책 수혜주가 될 수 있다.


단기 급등 가능성이 있지만 그만큼 위험부담이 큰 인맥주는 될 수 있으면 피하고, 혹시 투자 하더라도 소액으로 하는 것이 좋다. 대신 우량한 4차산업혁명 관련 중소형 종목들을 잘 발굴해서 매수해 놓는 것이 더 안전하고 가치투자로서의 매력도 충분할 것이다.

[4차 산업혁명과 관련주 선정,투자분석 : http://www.leafcats.com/64 ]






 Other Contents 

댓글을 달아 주세요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