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개인 주식 투자자들의 투자 성향은 정말 다양하다.

그 다양한 투자 기법들을 큼직하게 둘로 나누면 '달리는 말에 올라타는' 성향이 있고, '자고있는 말을 골라 미리 타는' 성향이 있을 것이다.

내 개인적인 투자 원칙은 후자에 가깝다. 끼가 있고 기술력이 있는 종목을 저가에 미리 매수해 긴 시간을 기다려 한창 달릴 때 내리는 것을 선호한다.

하지만, 이번에는 이미 한참을 달리고 있는 종목 하나를 분석해 보려고 한다.

바로 차량용 카메라 기술로 4차 산업혁명 중 자율주행차 테마의 대장 역할을 하고 있는 종목인 넥스트칩 이다.



이미 최근 상한가 두번을 기록하고, 조금씩 조정을 거치며 꾸준히 상승 하고 있는 종목이다.

이 종목을 지금 매수하기 위해서 라기 보다는 급등한 종목에 대한 분석도 투자할 기업을 선정하는 것에 많은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거기다 4차 산업혁명, 자율주행차라는 이제 시작 단계에 불과한 거대한 흐름과 관련해 급등한 종목이기 때문에 더욱 더 도움이 될 것이다.



1. 기업개요


넥스트칩은 영상보안과 관련된 멀티미디어 반도체 제품을 제조하고 판매하는 사업을 영위한다. 영상보안과 관련된 영상처리 칩을 개발하는 것에 많은 투자와 노력을 했으며 그 결과로 현재 매출의 91% 이상이 영상처리칩에서 발생한다.

대만과 중국 수출 물량의 비중이 큰 것은 내수에만 의존하지 않는다는 점에서는 장점이라고 할 수 있지만, 중국의 특성상 거래 관계가 불안정하다는 단점이 있다.

중국이 앞으로 영상보안 기기의 글로벌 주도권을 가져갈 것으로 예측되기 때문에 중국에 대한 영업력을 보유한 넥스트칩이 유리한 상황이다.


넥스트칩은 차세대 먹거리로 차량용 반도체 분야를 선택해 연구개발에 힘쓰고 있다. 차량용 카메라 ISP 시제품 개발에 성공 했고 이 분야에 대한 연구를 더욱 강화할 것으로 예상된다.

차량용 카메라는 센서와 더불어 자율주행 자동차의 눈이 될 것이다. 해당 분야에서 경쟁력을 확보한다면 향후 발전 가능성이 매우 크다고 볼 수 있다.




2. 재무



매출은 점점 증가하고 있지만 영업이익이 안정적이지 못하다.

2015년부터 이어진 AHD의 매출이 증가하며 매출액이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공격적인 R&D 투자 비용으로 적자전환했다. 

기술기반 기업에서 연구개발 비용에 많은 돈을 쓰는 것이 나쁜 것은 아니다. 하지만 영업손실이 발생하여 적자전환 했다는 것은 캐시카우가 되는 기존 사업군이 감당하지 못할 수준이거나, 예상했던 비용을 투자했지만 매출로 이어질만한 연구 결과물이 나오지 않고 있다는 것으로 볼 수도 있을 것이다.


또한 고정비의 증가로 성장의 속도가 둔화되고 있는 것은 좋은 모습이라고 할 수 없다.


하지만 아직 유보금에 비해 부채가 적은 수준이기 때문에 어느 정도의 적자는 감당할 체력은 충분하다. 

다만 매출 600억대의 적자 기업이 시총 1,600억을 넘어서고 있다는 것은 재무상태만 봐서는 상당히 고평가 상태라고 볼 수 있다.



3. 차트



전형적인 급등 차트의 모습을 하고 있다. 지루하고 긴 시간조정과 대외 악재를 활용한 가격조정을 거친 뒤 급등 직전 대량 거래량이 들어오고, 거래량 없이 주가가 다시 빠졌다가 급등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급등 직전 모든 이평선이 모여있는 모습도 볼 수 있다.


사실 차트는 후행성 지표기에 차트만 보고 투자를 해서는 안된다. 단, 관습과 패턴이라는 것이 있기 때문에 차트는 투자에 있어서 보조 좋은 보조 수단이 될 수 있다. 하지만 지금의 급등 후 상황에서의 주가 예측은 사실상 불가능하다.


지금 자리에서 직전 지지선까지 내려갔다가 작은 반등 후 하락추세로 전환하는 모습도 얼마든지 상상이 가능하며, 내일 당장 또 급등을 하는 모습도 상상이 가능하다.

급등주는 최대한 방어적인 투자를 해야 손실을 최소화 할 수 있기 때문에 단타가 아닌 이상 지금 들어가는 것은 바람직한 투자 방법이라고는 할 수 없다.



4. 투자분석


향후 4차 산업혁명과 그 대표적인 산업인 자율주행차에 대한 이슈는 끊임없이 나올 것이다. 사실 앞으로 3년 이상 전 세계 산업의 중심이 되어 있을 것이다.

때문에 자율주행차와 관련된 핵심 부품인 차량용 카메라에 대한 기술을 가지고 있는 넥스트칩은 충분히 투자할 매력이 있는 종목이다.

하지만 지금의 주가는 리스크가 너무 크다. 재무 상태도 좋지 못하고 주가가 관련 업종의 다른 종목들 대비 매우 고평가 되어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지금 매수하기에는 위험부담이 상당히 크다고 할 수 있다.


단타로 수익을 보는 것은 나름의 능력에 따라 다르겠지만, 장기적인 관점에서의 가치투자를 위해서는 가격이 하락한 뒤 매수를 노려보는 것이 좋을 것이다.

거기다 넥스트칩 말고도 재무상태도 좋으면서 기술력도 보유한 종목들이 저평가 상태로 아직 많이 남아있다.





 Other Contents 

댓글을 달아 주세요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