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시스템 개발/운영을 위해서 원격 서버에 접속하여 작업을 해야 하는 경우가 많다.

일반적으로 흔히 PuTTy를 사용하는데, 구닥다리처럼 생긴 것을 제외하고도 사용하다보면 답답한 점이 한두가지가 아니다.

사실 원격 접속 툴이라는 것이 그냥 콘솔 명령어만 잘 입력할 수 있으면 되는것 아니냐 싶었는데, MobaXterm을 사용하고 난 뒤에는 생각이 바뀌었다.

개발을 위한 IDE는 최대한 조금이라도 편리한 기능을 제공하는 것을 찾으면서 원격 접속 툴은 지금까지도 1990년대식 PuTTy에 머물러 있는게 신기할 정도이다.


오늘은 PuTTy를 완벽하게 대체해 줄 뿐만아니라, 막강한 원격 접속 기능들을 제공하고 편리성마저 충족시켜 주는 원격 작업 툴 MobaXterm을 소개한다.

(이정도로 극찬할 만한 툴을 정말 오랜만에 만난 것 같다.)



1. 다운받기


공식 홈페이지( http://mobaxterm.mobatek.net/ ) 에서 다운받을 수 있다.

Personal Edition은 무료로 받을 수 있고, Professional Edition은 49유로이다.

무료인 Personal Edition만으로도 전혀 모자람 없이 사용할 수 있다.


2. 기능


탭 형식으로 여러 원격 접속 탭을 이동하며 작업 할 수 있고,



최대 4개의 분할 화면을 통해 여러 접속을 동시에 진행할 수도 있다.


실행한 화면만 보더라도 당장 눈에 보이는 편리한 기능들이 보인다.

여러 개의 접속 Session을 동시에 실행해서 탭 형식으로 사용할 수 있다. 거기다 분할 화면을 제공해서 최대 4개까지 분할화면으로 볼 수 있어서 동시에 여러 서버에 접속해야 할 경우 매우 편리하다.


FTP기능을 제공한다. SSH접속과 동시에 윈도우 탐색기 파일 트리 형식의 FTP 관리창이 왼쪽에 보인다.


각종 Unix Command를 내장하고 있다. 또한 VI 등의 유닉스용 소프트웨어도 설치해서 사용할 수 있다.


플러그인들을 디렉터리에 넣어주기만 하면 Packet Sniffer등도 별도의 설치 없이 사용 가능해진다.




 Other Contents 

댓글을 달아 주세요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