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운영체제의 정의

운영체제는 운영체제에 포함된 전체 패키지를 의미하기도 하고, 응용 프로그램들과 응용프로그램의 실행 환경을 만들어주고 관리하는 커널(Kernel)을 특정해서 의미하기도 한다.

전자를 "넓은 의미의 운영체제"라고 하며, 후자를 "좁은 의미의 운영체제" 라고 한다.


넓은 의미의 운영체제

- 문서 편집기

- 명령어 라인 해석기

- 웹 브라우저

- 커널


좁은 의미의 운영체제

- 커널을 뜻함.



커널(Kernel)


커널은 운영체제의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한다. 커널이 하는 역할은 아래와 같다.


- 모든 하드웨어를 관리

- 응용 프로그램은 커널에게 요청해서 하드웨어에 접근

- 커널은 응용 프로그램에게 요청을 받아 하드웨어에 명령을 내리고, 결과를 다시 응용프로그 램에게 전달.


운영체제는 커널을 활용하는 것으로 시스템의 전반적인 안전성과 효율성을 얻을 수 있다.



커널에 따른 운영체제의 구분


운영체제는 커널의 유무에 따라 아래 표와 같이 구분이 가능하다.





커널의 멀티 태스킹


멀티 테스킹이란 여러 개의 작업을 동시에 수행할 수 있는 기능을 뜻한다.

OS는 여러 응용 프로그램들을 시분할 방식으로 CPU를 나누어 사용한다.

(시분할 방식 : 일반적으로 100만분의 1초 단위로 분할하여 여러 응용 프로그램들을 돌아가며 활용하게끔 하는 방식)

즉, 시분할 방식에 따라 100만분의 1초마다 서로 다른 응용프로그램들에게 CPU를 돌아가며 할당해서 사용자는 모든 응용프로그램들을 동시에 사용하는 것처럼 느낄 수 있다.


멀티태스킹 방식으로는 비선점형과 선점형 방식으로 나뉜다.


비선점형(Non-Preemptive)

- 운영체제가 하드웨어 자원을 선점하지 않고, 응용프로그램이 하드웨어 자원을 자발적으로 반환할 때까지 기다린다.(윈도우 9x등)


선점형(Preemptive)

- 운영체제가 수행 중인 각 프로그램의 실행시간을 할당하는 방식이다.

- 응답이 없는 응용 프로그램에게 강제적으로 자원을 빼앗아 오는 일이 가능하며, 실행중인 각 프로그램들은 서로에게 지연/방해 등의 영향을 주지 않는다.

(윈도우 NT, OS/2, Unix, Linux 등)


비선점형의 경우 응용프로그램 하나가 응답이 없을 경우 시스템 전체가 다운되는 불안정성이 생길 수 있다.

 Other Contents 

댓글을 달아 주세요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