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Google Cloud Platform의 장점 중 하나가 putty와 같은 별도의 ssh 접속 툴 없이도 Google Cloud Console에서 웹으로 접속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생각보다 Cloud Shell이 성능이 좋아서 대부분의 작업이 가능하지만, 아무래도 아직까지는 전문적인 작업은 MobaXterm과 같은 강력한 툴을 사용하는 것이 편리하다.


AWS에서는 처음 서버 인스턴스를 생성할 때, key를 한번 다운받을 수 있다. 하지만 GCP에서 서버 인스턴스를 만들면 따로 key를 주지 않는다. (web cloud shell로 접속할 때 일회용 key를 생성해서 접속하는 방식으로 동작한다.)

거기다 기본 셋팅이 비밀번호를 사용한 접속을 막았기 때문에 별도로 key를 생성해서 등록해 줘야 외부 툴로 GCP 인스턴스에 ssh 접속을 할 수 있다.



1. putty key generator를 다운받자.

https://www.chiark.greenend.org.uk/~sgtatham/putty/latest.html



2. putty key generator로 key 생성

Key -> Generate key pair


- Key_comment에는 google 메일 주소를 입력하면 알아보기 편하다.

- passphrase를 입력할 경우, 접속시 추가적인 비밀번호를 물어본다. 보안을 위해서는 입력하고, 귀찮은거 싫으면 그냥 비워두자.



3. key 저장 및 복사


다 입력했으면 Public key for ~ 에 있는 Public key String을 클립보드에 복사하자.

그리고 Save private key 버튼을 눌러 ppk 파일을 다운받는다.



4. GCP에 public key 등록



Gcp Console에서 메타데이터 탭 -> SSH키를 클릭하면 해당 계정에 등록된 key들이 보일 것이다. 수정 버튼을 눌러 방금 생성한 public key string을 입력하고 저장한다.



5. 접속하기


putty 등의 ssh 접속 tool에서 아까 저장한 private key를 사용해 접속을 할 수 있다.



 Other Contents 

댓글을 달아 주세요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