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SNS가 지금의 위치 만큼 성장하고 확산될 수 있게 된 요인은 손에 꼽을 수 없을 정도로 많을 것이다.

그 중 기능적인 측면으로만 보자면 가장 큰 역할을 한 기능 중 하나가 바로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의 "좋아요" 버튼과 같은 "공감" 버튼일 것이다.

내 지인이, 내가 동경하는 누군가, 혹은 전혀 모르는 사람까지 누군가의 삶과 생각에 "공감"을 표시한다는 것은 익명의 벽에 막혀있는 온라인 커뮤니케이션의 벽을 낮추는 것에 큰 역할을 하게 되었다.

이러한 SNS 공감 기능은 단순히 내 공감을 표현하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내가 관심있는 것을 보다 많은 사람들이 함께 볼 수 있게끔 해 주는 역할까지 하게 된다. 

즉, 많은 사람의 공감을 받은 글은 보다 많은 사람들에게 노출되고 그 사람들이 또 공감을 표시하는 기하급수적인 컨텐츠의 확산을 불러올 수 있게 된다.



트위터나 페이스북 등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SNS)에서 막강한 효과를 보여준 "공감" 기능은 점차 기존 웹 문화에까지 스며들게 된다. 네이버나 다음, 티스토리 등 각종 블로그에도 내 공감을 표시할 수 있게 된 것이다.


티스토리는 많은 수의 공감을 받은 글을 주제별 포스팅 검색에서 기본적으로 최상위에 보여준다. 또한 모바일 앱에서는 공감베스트 항목을 따로 두어 많은 공감을 받은 글만 모아서 보여주기도 한다. 



사실 티스토리 포스팅은 다른 SNS나 네이버 블로그에 비해서도 공감을 받기가 다소 어렵지만, 그래도 내가 작성한 양질의 컨텐츠가 많은 사람들에게 노출되는 것에 작은 도움이나마 될 수 있을 것이다.



티스토리 공감버튼 달기


티스토리 블로그를 포스팅할 때 따로 공감 버튼을 넣는 기능은 어디에도 존재하지 않습니다.

거기다 그냥 글을 작성하고 발행한다고 해서 자동으로 만들어 지는 것도 아닙니다. 

사실 저도 블로그를 처음 시작할 때에 어떤 글에는 공감이 달려있고, 어떤 글에는 없어서 고민했던 적이 있어요. 처음에는 글이 짧아서 그런가.. 하고 그냥 넘겼다가 몇 가지 테스트를 하며 알게 되었습니다.


티스토리 포스팅에 공감 버튼을 달기 위해서는 주제를 선택해야 합니다.



해당 내용은 티스토리 공지에도 공지되어 있습니다. 

다소 버튼명이 달라진 것이 있어 정리하자면 이렇습니다.


내 글에 공감 버튼을 등록하려면,

1. 글쓰기에서 기본설정에서 "공개"를 선택합니다.

2. 글의 주제를 선택합니다.

3. 글을 발행하면 글 하단에 공감 버튼이 생성됩니다.


또한, 주제를 선택해야 티스토리 홈의 주제별 새 글에도 나타나게 됩니다.


많은 분들이 이미 알고 계실 거라고 생각했는데 모르는 분들이 생각보다 많은 것 같아서 글로 작성하였습니다.

원래는 주제 선택한 글에 공감버튼을 없애는 방법을 먼저 포스팅 하려고 했는데, 어떤 분이 공감버튼 어떻게 달 수 있냐고 물어보시더라구요.

그렇게 엄청난 효과를 볼 수는 없겠지만, 공감버튼으로 내가 작성한 글을 읽는 사람들과 작은 상호작용을 할 수 있고 내 글이 확산되는 효과도 볼 수 있기 때문에 유용한 기능이라 생각합니다 :)



 Other Contents 

댓글을 달아 주세요

티스토리 툴바